신생 3rd 파티 별매 옵션 메이커인 '테트라 모델 워크스'에서 T-90/T-90A/T-80U용 에칭 세트 및 메탈 포신을 첫 제품군으로 내놓았다.
T-90A 에칭 세트는 즈베즈다, 멍, 트럼페터 제품에 맞춰 각각 따로 나왔으며, T-90은 트럼페터, T-80U는 이그잭트에 대응한다.
T-80/T-90 시리즈 공용 125mm 메탈 포신은 각 에칭 세트와 합본, 또는 별도로 판매하고 있으며, 에칭 세트 및 메탈 포신은 현재 해외 및 국내 여러 모형점에서 구할 수 있다.
테트라 모델은 다음 제품군으로 트럼페터 T-72/T-80 시리즈용 에칭 세트 등을 준비 중이기도 하다.
이중 멍 T-90A용 에칭 세트(메탈 포신 합본) 및 이그잭트 T-80U용 에칭 세트(메탈 포신 합본)을 소개하고자 한다.
■ Meng 1/35 T-90A용 에칭 세트(w/메탈 포신)



(메탈 포신이 빠진 기본판은 A~C 에칭으로만 구성)
위 이미지는 A4 기준이므로 각 에칭판의 크기를 상대적으로 가늠할 수 있을 것이다.
참고로, 즈베즈다, 트럼페터용도 비슷한 구성이다.

멍의 T-90A 키트는 매우 잘 나온 제품이지만 엔진 그릴망, 사이드 스커트 및 머드 가드, 반응 장갑, 각종 탄통 및 박스, 기타 디테일 등을 에칭으로 더욱 섬세하게 재현하였다. 그중 탄통이나 드럼통 고정구는 설명서에서 보다시피 풀 가동식을 의식하여 신경 쓴 구조 및 구성이므로 솜씨 있는 유저라면 풀 가동식 재현에 도전해도 재미있을 법하다.
한편 사이드 스커트는 힌지 및 표면 디테일을 따로 분리해놨는데, 덕분에 고무 같은 다른 재질로 스커트를 자작하거나 대체할 유저를 배려한 모양새이다.
그리고 차체 측면 장갑판 및 각종 볼트처럼 샤프하면서도 두께와 입체감이 요구되는 부분(C 에칭판)은 0.3mm 두께로 처리해 납작하고 빈약한 에칭 특유의 단점을 상당 부분 극복하였다.
다만, 이왕에 에칭제 프런트/리어 펜더도 넣어주고 트럼페터 T-90 시리즈가 내세우는 에칭제 포탑 장갑 볼트까지 넣어줬다면 (실제로는 귀찮아서 쓰지 않더라도) 멍 T-90A 유저들에겐 만족감을 더해줄 수 있었다는 점은 아쉽기도 하다.
메탈 포신은 아래서 따로 소개하도록 한다.
■ Xact 1/35 T-80U용 에칭 세트(w/메탈 포신)



제품은 에칭 3장 + 바퀴 도색용 템플리트 2장 + 메탈 포신용 에칭 2장 + 메탈 포신으로 구성되어 있다.
(메탈 포신이 빠진 기본판은 A~E 에칭으로만 구성)
위 이미지는 A4 기준이므로 각 에칭판의 크기를 상대적으로 가늠할 수 있을 것이다.

T-90A용과 마찬가지로 엔진 그릴망, 사이드 스커트 장갑판, 반응 장갑, 각종 탄통, 기타 디테일 등을 에칭으로 더욱 섬세하게 재현하였다. 그중 탄통이나 드럼통 고정구는 설명서에서 보다시피 풀 가동식을 의식하여 신경 쓴 구조 및 구성이므로 솜씨 있는 유저라면 풀 가동식 재현에 도전해도 재미있을 법하다.
사이드 스커트 장갑판은 실차 및 설명서에는 있지만 정작 부품에 없는 일부 디테일 몰드의 보강/수정용인데, 멍 T-90A용 에칭과 달리 뒤쪽의 고무 스커트 부분을 에칭으로 재현하지 않은 이유는 나름 궁금하기도 하다.
T-90A용 에칭과 마찬가지로 두께와 입체감이 요구되는 부분(C 에칭판)은 0.3mm 두께로 처리해 납작하고 빈약한 에칭 특유의 단점을 상당 부분 극복하였다.
D, E 에칭판은 도색용 템플리트로, 멍의 T-90A 키트에 기본으로 들어 있는 것과 동일한 방식이다.
전체적으로는 멍 T-90A용 에칭 세트보다는 살짝 단촐한 구성이며 제작의 부담이 한결 덜해 보인다.
메탈 포신은 아래서 따로 소개하도록 한다.
■ T-90/T-80 시리즈 공용 125mm 2A46M 활강포 메탈 포신



메탈 포신은 위 에칭 세트들과 합본 및 별도로 판매하는 제품이다.
알루미늄 절삭 가공 포신(어댑터 포함)과 디테일용 에칭판 2장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이중 포뿌리테 에칭(MB)은 0.3mm 두께로 인젝션 부품과 견줄만한 입체감을 보여준다.
포신에는 디테일 및 에칭 접착용 홈이 가공되어 있어 유저의 작업 편의를 도모하였다.
이 제품만의 특징으로는 포뿌리 부분의 알루미늄 어댑터를 들 수 있다.
이 어댑터로 4개사의 각종 T-80/T-90 키트 모두에 대응할 수 있다(고 한다).
각 제품마다 포신을 따로 가공하지 않고 어댑터 하나로 모두 대응하여 전체 공정 및 비용을 줄일 수 있으므로 유저 입장에서도 별 문제 없으며 생산자 입장에서는 썩 좋은 아이디어라 하겠다.
단, 이 메탈 포신 제품은 지적할 점이 있는데,
엄밀히 말해 이 제품은 T-90A 전용이며, T-90 및 T-80U용은 아니다.

"T-90A의 125mm 2A46M-5 활강포. 이 포의 외형은 T-90 것과 약간 다른데, 포신 커버의 기장이 조금 짧다(붉은 원)는 차이점이 있다. 포신 커버 고정구는 수직 기준에서 오른쪽으로 약 15도 틀어져 있다."
라는 자료집의 설명처럼 제품은 2A46M-5(55 구경장)의 외형과 특징을 보여주기 때문이다.
T-90은 2A46M-4(55 구경장), T-80U는 2A46M-1(52 구경장)을 사용한다고 한다.

참고로 PMMS의 이그잭트 T-80U 포신 비교 사진에 맞춰 멍 T-90A 포신 및 본 메탈 포신을 추가 비교해 봤다.
이그잭트 T-80U는 도면(폴리곤 및 콩코드 자료집)과 비교할 때 확실히 기장 프로포션이 잘못된듯 보이며, 멍 T-90A는 도면과 대체로 일치하지만 도면은 T-80U용 52 구경장이므로 3 구경장 짧은 셈이다.
한편 본 메탈 포신은 도면 및 멍 T-90A와 비슷한 프로포션이지만 가장 길므로 55 구경장에 가장 근접해 보인다.
이 비교에 없는 트럼페터의 T-72/T-80/T-90 제품군이나 다른 메탈 포신들은 이와 같이 미묘한 버전별 차이점을 잘 살렸을지 궁금해진다.
■ 맺음말
실은 이 제품들은 지난 11월 2일 IPMS 전시회에서 테트라가 선행 판매할 때 구매한 것이니 벌써 두 달이 다 되어 간다. 또한 두 달이 지나서야 시장에 등장할만큼 상품화란 것이 험난하다고도 하겠다.
그런데 테트라의 멍 T-90A용 에칭 세트는 약 37/47달러(국내가 36000/45000원) 가격대이다.
경쟁 상대일 보이저 제품은 풀 세트로 약 60달러(국내가 약 67000원)이니까 얼핏 테트라가 가격 경쟁력이 앞서 보인다. 그렇지만 보이저 것은 안테나나 연막탄 부품이 추가되며 이 추가 부품들은 따로 약 2만원에 구할 수 있기도 하므로 결과적으로 국내나 해외나 가격 경쟁력에선 조금 미묘한 위치일 수도 있다.
반대로 T-80U 에칭 세트 경우에는 약 25/35달러(국내가 24000/33000원)로 보이저 풀세트의 약 55~60달러에 비하면 강력한 가격 경쟁력을 갖추고 있다고 하겠는데, 제품별로 가격 대비 만족도가 조금은 제각각이라는 느낌이 들기도 한다. 이런 부분은 좀 더 깊은 고민이 필요할 듯하다.
한편으로, 기본+메탈 포신 2분할로 판매하는 테트라와 비교할 때 기본/스커트/메탈 포신 3분할 판매하는 보이저가 라이트~헤비유저까지 제품 구성의 가격대별/취향별/단계별로 더 영리하게 공략한다고 볼 수도 있겠다.
품질 면으로는 에칭의 몰드나 구성은 겉보기에 꽤 만족스러우며, 아직 조립까진 안 했지만 테트라 쪽이 에칭 제작 초짜들이 아니라는 이야기를 전해 들었기에 조립성 등 눈에 안 보이는 부분도 어느 정도는 신뢰해도 될 듯하다.
테트라 제품은 꽤 좋은 품질과 괘찮은 구성이지만 첫발을 내딛는 단계이기 때문인지 아직까지는 자신만의 확실한 차별성이나 우월함을 강렬하게 보여주진 않는 듯하다.
어쨌거나 요근래 뜸해 보이던 국산 AFV 에칭 옵션 분야에서 국내 업체인 테트라의 등장을 환영할 따름이며, 첫 제품군이 상당한 품질을 보여주었으므로 앞으로도 나름 기대하게끔 한다.
하지만 그런 한편으로, 현재의 극심한 별매 옵션 포화 경쟁 상황에선 더욱 독특하고 차별화된 상품성과 경쟁력으로 유저들에게 강하게 어필하고 각인을 새길 필요가 있어 보인다고도 하겠다.
덧글
국내 업체라는데, 잘 됐으면 좋겠네요?
잘 보고 가요~
감사합니다.
하지만 제가 갖고 있는 T-90/T-90A 자료집(멍 T-90과 같이 나온 것, 구르칸 감수, 일어판)에선 20페이지의 T-90(주조 포탑)은 2A46M-4, 65페이지의 T-90A는 2A46M-5를 탑재했다고 적혀 있는 걸요.
저야 그 자료집을 따른 것입니다.
틀렸다면 구르칸 아저씨에게 책임을 돌릴 수밖에요 :-)
참고로 이 2A46 시리즈 + 탑재 전차 내용은 자료의 시기, 출처마다 다르던데, 오버홀 할 때마다 여력 닿는 만큼 최신 버전으로 교체하는 것이겠지 싶기도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