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담 빌드 파이터즈」, 일단은 기대 이상 GUNDAM Talk

'건담 빌드 파이터스' 1화의 최고 명장면. © 創通・サンライズ・テレビ東京


예전 글에서 기대하는 심정을 적기도 했지만, 신작 TV 아니메 '건담 빌드 파이터즈(이하 BF)' 1화는 아무래도 성공리에 연이륙(Soft takeoff)하며 시청자들에게 기대를 웃도는 만족을 안겨준듯 보인다.
BF는 이미 검증될 대로 검증된데다 안정적인 요소를 잘 배합하고 어레인지해서 펼치기만 하면 되는 콘셉트이므로 당연하다면 당연하겠지만, 처절하게 망한 전작 '건담 아게에이지'가 있기에 이 당연함이 신기하기도 하다.
게다가 유튜브를 통해 사실상 실시간으로 즐길 수 있게 되었으니, 어둠의 루트를 통해 은밀히 즐겨야 했던 예전과 달리 감상을 당당히 적을 수 있게 되었다는 점에 격세지감을 느끼기도 한다.

그건 그렇고, 1화를 보며 드는 생각 몇 가지.

건담이 핵심인가, 건플라가 핵심인가,
즉 1화 첫머리의 '폴리캡이 덜 끼워져 쑥 하니 빠진 팔' 연출처럼 건플라라는 특성을 어디까지 살려줄 수 있는가 하는 점이다.
원조격인 '플라모 쿄시로'는 기본이 건플라라는 점을 살리는 수준을 넘어 당대 각 건플라 키트나 모형용 재료의 특성 및 장/단점까지 적극적으로 묘사하며 대단한 인기를 모았다.
그러므로 BF에서도 예를 들어 HGUC 건담 vs HG 어스트레이나 HGUC 즈고크(초판) vs HGUC 즈고크(허리 수정판)처럼 관절 가동 범위, RG 시리즈 특유의 취약한 내구성 같은 각 키트별 특성이 승패를 좌우하는 요소로써 적극적으로 묘사될 수 있을지 관심이 간다.
1화에선 '배틀에 최적화시킨 개조 건플라'와 '보기에 공들여 잘 만든 건플라 작품'이라는 식으로 이런 요소가 어느 정도는 도입된 듯 보이기는 한다. 하지만 HGUC 갼 - 게다가 모양새는 MG풍 - 의 배틀 연출을 보면 플라프스키 입자 때문인지 관절 개조 덕분인지 말만 건플라이지 일반 아니메 메카 못지 않은 액션을 펼치며 관절 가동 범위는 사실상 무제한으로 보이기도 한다(HGUC급 갼이 펜싱 포즈를 취할 수 있다니!).
그런 식으로 건플라라는 제한 조건을 한정적으로만 적용하는 연출이라면 건플라 배틀이라는 껍질만 쓴 올 건담 파이트가 될 가능성 또한 다분하다고도 하겠다.
당연히 BF는 건담이 아니라 건플라 작품이 되었으면 하지만 글쎄올시다...랄까.
이 점은 두고 봐야 알 일.

그리고 건플라가 핵심인 작품이라는 가정에서 당연히 드는 궁금증은,
BF의 건플라 배틀링에선
구판 1/144 건담 vs. RG 건담 vs. PG 건담 vs. MG 건담 Ver.3.0
이런 식의 무제한급 대결이 가능한가 하는 점이다.
테스트판이던 OVA도 그렇고 이 BF도 그렇고 어른의 사정(재빠른 상품화에 적합한 우려먹기/신작 키트들은 HG급) 때문에 메인 메카닉들은 당연히 HG급이겠지만, "플라모델 완성도가 승리의 절대 조건이 아니라는 것을 가르쳐 주겠다."는 1화 대사 말마따나 건플라의 등급별 품질이라는 물리적 제한을 넘어 승패를 겨루는 무제한급 대결이야말로 건플라 배틀의 참맛 아니겠는가.
구판 1/60 건담과 PG 건담이 붙었는데 꼼수와 잔머리로지혜와 용기로 구판이 이겼다, 이런 바람직하고 충격적인 내용을 기대하는 시청자는 비단 나 뿐만은 아니리라 믿는다.

메카 액션... 
건플라 배틀은 박진감이나 작화는 적당히 좋지만 건플라끼리 싸운다는 느낌은 들지 않았다.
본편에서 그런 연출이 어렵다면, BD 특전 등을 통해서라도 실제 건플라 CAD 데이터를 이용해 '진짜로 건플라끼리 싸우면 이렇게 되지 않을까' 하는 일종의 시뮬레이션을 보여주면 나름 재밌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잠시 들기도 했다.
진지하게 해도 좋고 미니파토처럼 삐딱한 개그로 해도 좋고 말이다.

캐릭터는...
다들 진헤로인으로 보고 있는 듯하고 차기 코미켓의 '얇은 책'에서 대활약할 것으로 믿어 의심치 않는 '엄마'는 성인 시청자용으로 대략 적절한 색기 담당 눈요깃거리라 하겠다.
나머지는 일단 무난하달까. 초딩 보다는 중딩이 좀 더 리얼(?)하기도 한 것 같고 말이다.
랄 선생이 나왔으니 성우 장난이건 캐릭터 패러디건 필수 요소인 아무로, 샤아를 위시해 자살 폭탄마나 락순교 교주 등등 각종 캐릭터의 카메오나 패러디도 심심찮게 나와줄 것으로 보인다. 지나치면 오히려 식상하고 독이 되겠지만.
한편으론 일종의 이고깽물이 될 수도 있는 레이지라는 캐릭터는 요주의. 아직까진 주어진 정보가 적으니 두고 봐야 하겠지만 이 레이지라는 이물질을 어떻게 다루느냐가 이 작품의 최대 관심사가 될 수도 있지 않을까.

그리고 엔딩 이후 C파트에선
퍼스트 원조 때부터 최신까지 각 건플라 키트의 트리비아 뒷이야기나 제작의 팁, 꼼수 등등을 내보내주면 정말 좋을텐데 하는 생각도.
이야말로 원조 '플라모 쿄시로'에서 꼬박꼬박 해주던 것 아닌가.

© 創通・サンライズ・テレビ東京
어찌 되었건 앞으로 어찌 되건 간에 건플라1년 전쟁 MS들을 최신 작화로 볼 수 있었다는 점에서 일단은 충분히 만족스러운 1화였다.
그리고 HGUC 디제를 바란다!

덧.
- 일본 모형지들은 앞으로 무지 바빠지겠구나. 보나마나 내년까진 연중 BF 특집일듯.
모형지 작례의 지상 과제는 대략 BF의 그 액션 재현?
(물론 모델구라는 삐딱선 타겠지만)

- 쏟아져 나올 BF 키트들의 스케일이 궁금해졌다. 1/144가 맞는 것일까, 1/1이 맞는 것일까?


덧글

  • tarepapa 2013/10/08 17:44 #

    저 장면이 명장면이라는것은 동의합니다(?).
  • ZAKURER™ 2013/10/09 20:04 #

    좀 삐딱한 심보일 때여야 명장면이 되지 싶습니다. :-)
  • KAZAMA 2013/10/08 17:46 #

    어머님이.......어머님이 좋지요

    저것은 좋은것이다.
  • ZAKURER™ 2013/10/09 20:05 #

    좋은 서비스 부록이긴 하지만 '그것'에 너무 몰두하면 안 되겠습니다.
  • 레이오트 2013/10/08 17:52 #

    사실 건담 보는 사람 중 일부는 어머님 나이대에 가까울테니~
  • ZAKURER™ 2013/10/09 20:06 #

    시청자 상당수에겐 '여동생'뻘 캐릭터라는 점을 새삼 떠올리게 됩니다...
  • 태천 2013/10/08 17:55 #

    역시 핵심은 디제...(먼산)
  • ZAKURER™ 2013/10/09 20:06 #

    우리에게 필요한 것은 디제! 디제!
    (중요한 것이라 두 번 강조합니다)
  • bullgorm 2013/10/08 17:57 #

    뾱! (풉!!)
  • ZAKURER™ 2013/10/09 20:07 #

    참, '뽁!'이라는 아주 적절하면서도 훌륭한 의성어가 있었습니다 :-D
  • 궁굼이 2013/10/08 17:59 #

    그리고 빌드 파이터 중 한명은 건담에 너무 몰입해버린 나머지 건담 증후군에 빠지게 되는데....
  • ZAKURER™ 2013/10/09 20:08 #

    누가 될까요...
  • 초효 2013/10/08 18:08 #

    (엑시아가 안나와서) 세츠나가 이 만화를 싫어합니다.
  • 원더바 2013/10/08 21:32 #

    나옵니다
  • 잠본이 2013/10/08 22:59 #

    장식장에 진열된 작례 중 하나로 잠깐 나오죠.
  • ZAKURER™ 2013/10/09 20:11 #

    방송국 판권 때문에 00, 에이지 계열이 못 나오네 하는 말도 있던데, 잘 타협하지 싶습니다.
    시중의 더블오, 에이지 관련 재고품 처리도 좀 해야 할테니 말이죠. (살짝 시니컬)
  • 원더바 2013/10/09 20:45 #

    2ch에서 시사회 선행감상하고 온 사람들이 당시 스레에 적었는데 AGE는 참가시키지 않는다고 언급했다더라는 이야기(감독이 이야기했다던가..)가 있더군요. 그뒤 1화 내용을 정확히 쫙 풀었던 사람들 이야기인지라 다시봐도(..)
  • 天照帝 2013/10/08 18:20 #

    레이지*세이 얇은 책도 예상해 봅니다.
  • 잠본이 2013/10/08 22:59 #

    극중에서 하는꼴 보면 사자키*세이 쇼타귀축물이 나올듯한 불길한 예감이
  • 天照帝 2013/10/08 23:57 #

    사자키가 이번 분기의 얀데레로 등극하느냐 마느냐는 앞으로 분량이 얼마나 되느냐에...
  • ZAKURER™ 2013/10/09 20:12 #

    엄마 X 레이지 외엔 다 사도입니다.
  • 대공 2013/10/08 18:25 #

    분량상 깊은 내용은 힘들겠죠?
  • ZAKURER™ 2013/10/09 20:17 #

    '깊은 내용'이 어떤 쪽일지는 모르겠지만,
    기존 작품들과 견줄 때 분량상 보다는 작품 콘셉트상 깊이 파고들 수 없겠지요.
    정통이랄 수 있는 '기동전사' 쪽이라면 세계관 및 세계대전급 갈등 구조를 짜내야 하지만, 이쪽은 전형적인 스포츠물 구도이니 건담이라는 이름의 공통점 외엔...
  • 대공 2013/10/09 20:22 #

    폰으로 써서 자세히 못썼는데, 본문에서 말씀해주신 건프라의 기믹을 다양히 활용한 전투 같이 설명할 부분이 길어지면 재미가 덜해지니까 걍의 가동범위처럼 설명이 생략되고 극적 요소로 넘기는 부분이 많지 않을까 하는 뜻이었습니다.
  • 원더바 2013/10/08 18:43 #

    1/144 킷을 개조하는게 극중 오리지널 기체들이라 그냥 1/144 겠지요
  • ZAKURER™ 2013/10/09 20:19 #

    그야 그렇지만 작중 등장할 오리지널 마개조 키트들은 원본이 대개 13cm급 손바닥 사이즈이니 1/1 스케일로 나와도 재밌겠다 싶어 적은 것이지요.
  • 무지개빛 미카 2013/10/08 19:17 #

    디제가 빨리 MG로 나와야죠.

    네모가 MG나오고 HGUC로 나온 역사가 있으니 한번 빌어보죠.
  • ZAKURER™ 2013/10/09 20:21 #

    (가능성은 매우 희박하지만) MG로 먼저 나온다면야 HGUC '따윈' 필요 없습니다!
    해서 소심하게 HGUC로나마... 하며 빌게 되는 것입니다만 T.T
  • 나르사스 2013/10/08 20:18 #

    진열장에 턴x있는 걸보고 괜한 기대를 하고 있습니다.
  • ZAKURER™ 2013/10/09 20:21 #

    전 공중파 첫 진출을 이룬 센티널 쪽도 기대하고 있습니다!
  • 뚱띠이 2013/10/08 21:20 # 삭제

    디제! 디제! 디이제!!!!!

    목놓아 외칩니다!
  • ZAKURER™ 2013/10/09 20:22 #

    우리 모두 디제! 디제! 디이제에!!!
  • 포스21 2013/10/08 22:50 #

    기왕이면 프리덤 보단 스리덤을 썰기를 바란 분들이 많더군요. ^^
  • ZAKURER™ 2013/10/09 20:24 #

    너무 그러면 티나지 않습니까 :-D

    아마도 앞으로 작품 진행 와중의 심심찮게 스태프들의 'vs 장난질' 컷이나 신이 끼어들지 않을까 예상해 봅니다.
  • 사바욘의_단_울휀스 2013/10/08 22:56 #

    옛날엔 디제가 가리안에 출연한줄 알았었는데...
  • ZAKURER™ 2013/10/09 20:26 #

    가리안은 인마병과 윙갈만 알면 됩니다. ^^;
  • 잠본이 2013/10/08 23:00 #

    관련 이벤트에 카와구치 명인도 출연하고 뭐 그럴 예정이라는데 꽤나 감개가 무량할 듯.
    설마 도중에 중간보스급으로 쿄다 ○로 라든가 사키 타○다 라든가 이런 이름이 튀어나오진 않겠죠(;;;)
  • 원더바 2013/10/09 01:18 #

    이미 제1화 끝나고 빌드파이터즈TV던가 반다이채널 특별프로에 HG 윙건담 박스째로 들고 출연하셨죠 :)
  • ZAKURER™ 2013/10/09 20:27 #

    관련해서 원조 플라모 쿄시로 쪽 카메오 서비스 기대하고 있습니다.
    해줘야 또 예의 아니겠습니까 :-)
  • Theo_Gravind 2013/10/08 23:22 #

    건프라빌더즈에서 이미 상당히 전투장면등에서 건프라라는점을 잘 살렸던 전적이 있으니 이번 빌드파이터즈도 잘 되지 않을까싶네요.
  • ZAKURER™ 2013/10/09 20:32 #

    아직 첫 화였을 뿐이니 어련히 잘 알아서 하겠다 싶기도 하지만, 감독 인터뷰 등을 보면 역대 건담/건플라 팬을 위한 서비스 액션이란 의미심장한 발언도 보이곤 하니 작품의 기본 설정을 대놓고 무시하려나 하는 의심(?)이 살짝 들기에 말이죠.
    어차피 건플라 배틀이 불가능한 현실에선 설정이건 세계관이건 알 바 없고 화면 속의 메카 액션이 쩔어주기만 하면 일단 장땡이긴 합니다만 :-)
  • 아크메인 2013/10/09 01:58 #

    어머니께서 성우가 미츠이시 코토노라 성우 장난질좀 나왔으면 싶기도 합니다.
    라X아스 함장님 드립정도는 나올만도 한데말이죠...
  • ZAKURER™ 2013/10/09 20:34 #

    "달을 대신해서..." 대사 & '그 포즈',
    '싸비수 싸비수~' 대사
    이쪽 드립이 더 시급합니다(?)
  • tarepapa 2013/10/09 21:51 #

    현재 외국 나가계신 아버지 성우도 은근히 기대되죠.전 대회에서 RX-78-2 를 썼다는 것부터 그렇고.
  • 원더바 2013/10/10 16:31 #

    아버지 성우는 이미 1화에서 나왔죠. 그분은 아닙니다.
  • 나이브스 2013/10/09 09:32 #

    잔챙이를 배는 디제님의 위엄
  • ZAKURER™ 2013/10/09 20:34 #

    우리 모두 디제! 디제! 디이제에!!! (2)
  • 엑스트라 2013/10/09 10:48 #

    프리덤이 당하는 장면은 제게는 경악인데...... 언젠가는 프리덤의 멋진 활약이 보고싶네요.
  • ZAKURER™ 2013/10/09 20:36 #

    위 컷은 스태프진의 장난에 가깝고, 프리덤급은 한 작품의 메인 주역기인만큼 그래도 꽤 비중을 부여하지 않을까 싶기도 합니다.
  • 잠본이 2013/10/14 01:04 #

    윙이 1화에서 개박살나는 걸 생각하면 안심할 수가 없다는 게(...)
  • kenshiro 2013/10/09 16:37 #

    무제한급 무차별 대결은 건담 브레이커에서 가능합니다. ;-) 덧붙여 이번에 발매될 PS Vita버전에는 초회특전으로 빌드스트라이크 파츠 데이터를 주더군요. 휴대용게임기 + 방송중인 애니메이션과의 연계라니 마케팅으로서는 꽤 효과적이지 않을까 합니다.
    그리고 BD 박스 초회특전으로 1/100 MG급 스페셜 프라모델을 넣어준다고 하니 아마도 MG 스트라이크 RM 버전 / 오오토리 팩을 이용한 1/100 빌드스트라이크가 되지 않을까 예상해 봅니다.
  • ZAKURER™ 2013/10/09 20:38 #

    그니까 그 건담 브레이커를 애니로 재현해달라 이거죠 T.T
    좀 더 욕심을 내자면 원조 플라모 쿄시로처럼 발키리 및 스케일 모형까지 참전시켜주는 이종 격투기 이벤트까지 보여주면 아주 대박이다 싶지만...
    요즘처럼 판권이 소중한 세상에선 절대 그러진 못하겠지요. 흑흑
  • 天照帝 2013/10/09 21:08 #

    그러고보니 오바리 마사미 원화로 '무슨 용자물 찍냐!' 사이코건담이 있던데...
    뭐 그냥 원화지에 그린 것 뿐이지 그게 극중 장면은 아닌 것 같다는 생각이 안 드는 것도 아니지만 나온다면 검은 녀석으로 그냥 나올 것 같지는 않고 - 해서 혹여 흰색으로 색놀이를 해서 MRX-008 '냉장고' 를 출시한다던가 하는 망상을 잠깐 해 봅니다. (...꿈 꾼다)
  • 원더바 2013/10/10 16:32 #

    1화에서 대활약하는 퍼스트건담이 오바리 원화.
    이번작품 덕분에 퍼스트건담 그릴수 있었다고 트윗으로 남겼습니다.
  • 天照帝 2013/10/10 16:37 #

    에- 그게 그런 거였습니까.
  • 잠본이 2013/10/14 01:05 #

    중요 장면은 아니더라도 1화의 대회 광고영상같은 이미지컷으로 그려주지 않았을까 하는 생각이 듭니다. 전설의 용자 사이코오오오오오 건다아아아아아암!
  • 데스트루도 2013/10/21 17:19 # 삭제

    당연히 모든 부품간의 상호호환이 완벽하게 되는 미래의 건플라니까 내구도라던가 가동범위 등의 문제는 역시 無에 가까운듯하네요
    그런 매니악적인 연출은 약간 액션씬 전개의 완성도를 떨어뜨리고 애니메이션이라는 연출적인 메리트를 사용하지 않겠다는 거기에 고려하지 않은듯
    근데 계속보니까 골판지전사의 아류작으로 불릴가능성도 ㄷㄷ

※ 이 포스트는 더 이상 덧글을 남길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