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GM-86R GM III 개발사 GUNDAM Talk

잘 알려졌다시피, GM III는 U.C.0080년대 중반에 이미 2선급이 된 GM II를 개수한 기체이다.
세세한 설정 내용은 위키피디아의 GM III로 충분히 알 수 있을테니, 이 글에선 디자인 위주로만 살펴보기로 한다.


「건담 ZZ」에서 처음 등장한 GM III는 아이잭과 더불어 메카 디자이너 카토키 하지메 씨(이하 카토키)의 데뷔작이다.
모델그래픽스 별책「GUNDAM WARS MISSION ZZ」에 따르면 디자인 경위는
GM III
릭 짐과 동시에 디자인 워크가 행해진 이 GM III도 베이스는 GM II이다.
기체 발달은 건담 Mk-II→바잠→GM III라고 생각해서 부분적으로 건담 Mk-II 부품을 사용했다. 처음에는 GM III의 커스텀 기체로 릭 짐을 생각하고 있었는데, 블루 라이트닝 설정이 쓰이질 않았기에 릭 짐용으로 생각해뒀던 추가 장비를 포함하여 시스템 웨폰 일체를 GM III에다 한데 몰아넣게 되었다.
- [MISSION ZZ] 모빌슈트 디자인 노트에서 -

위와 같으며, 이를 차례로 풀어보면 다음과 같다.

●릭 짐(RICK GM)
출처가 부정확한 정보에 따르면, 릭 짐의 디자인 모티프는 원래 타카하시 마사야(高橋昌也, 스트림베이스의 일원이자 작가. 센티널 소설 및 편집 담당) 씨가 구상하던 외전 '더 퍼스트 스텝'에서 'MS로 민간 스포츠를 한다'는 아이디어를 오다 마사히로(小田雅弘, 스트림베이스의 일원이자 MSV 스태프. Z~ZZ 건플라 설명서 설정 담당) 씨가 따오면서 나왔다고 한다.
어쨌거나 '미식축구 헬멧과 보디 기어같은 장비를 덧씌운 기체'라는 개념이 들어간 이 '스페셜 GM'은 모델그래픽스 별책 「GUNDAM WARS PROJECT Z」의 쇼트 스토리에 릭 짐(짐 카이)으로 나오게 된다.
릭 짐의 주요 묘사는 다음과 같다.
- 살라미스급 캄란베이 소속 MS 전대 블루 라이트닝(전대장 스티븐 오핼러한 소령) 배치기
- 블루 라이트닝 배치기는 총 12기
- GM 카이(릭 짐)라는 명칭
- 기체 색은 유광 프탈로시아닌 블루이며 골드-화이트 스트라이프 무늬
- 일반 GM과 다르며 아크로바틱 전투용 대형 백팩을 장착
- 전대 파일럿들의 팀워크 향상을 위해 미식축구를 장려
그러나 이 당시엔 글로만 묘사되었고, 후속 별책인 「GUNDAM WARS MISSION ZZ」에 러프 스케치로나마 릭 짐의 모습이 실린다.
(오다 마사히로의 릭 짐 러프 스케치와 카토키의 관련 설정화들)
http://www.pixiv.net/member_illust.php?mode=medium&illust_id=3219369
http://www.pixiv.net/member_illust.php?mode=medium&illust_id=16964613
(릭 짐을 추정해서 Ver.Ka 스타일로 그린 팬 이미지)
이 릭 짐을 통해 GM III의 머리와 상반신 스타일이 이 무렵 이미 태동했음을 알 수 있겠다.

●GM III(디자인 원안)
한편, 이 시기에 모델그래픽스는 ZZ 메카 디자인 및 설정에 참여하고 있었으며, '1/144 GM II 금형을 활용한 최신형 GM'인 GM III는 물론이고 고급형 커스텀으로 릭 짐 & 블루 라이트닝 전대 설정까지 제안하고 있었다.
그러나 앞서 언급했듯이 ZZ에는 GM III만 채택되며, 이에 맞춰 모델그래픽스 및 카토키가 최종 제시한 GM III 원안은 다음과 같다.
이 원안의 GM III는 애니메이션 공식 설정화에 비해 건담 Mk-II 뉘앙스를 좀 더 풍기는데, 아래쪽의 뒷모습 러프 스케치에서 어깨나 방패를 보면 '건담 Mk-II의 간이 양산형'에 걸맞을만큼 '1/144 GM II + 1/144 건담 Mk-II'라는 기본 콘셉트가 더욱 노골적으로 드러난다.
그러나 예정되었던 1/144 GM III 키트가 취소되었기 때문인지, 또는 야라레 메카답지 않게 너무 강해 보였기 때문인지 이 원안 그대로는 쓰이지 않고 애니메이션에선 인상이 흐릿하게 수정당하는 운명을 겪는다.
한편, 모델그래픽스 및 카토키는 못내 아쉬웠는지 별책 「MISSION ZZ(왼쪽 이미지는 그 해적판)」이다 이 원안을 입체화한 작례를 싣기도 하며, 끝끝내 「건담 센티널」에서 누벨 GM III로 되살린다.

●RGM-86R GM III(건담 ZZ 애니메이션)

굳이 설명할 것도 없지만 GM III 정식 디자인.
클린업을 맡은 사야마 요시노리(佐山善則) 씨가 카토키 원안의 건담 Mk.II 이미지와 옵션 장비를 대거 걷어내면서 그야말로 평범한 'GM II 강화 개수형'으로 바꿔버렸다.
정식이자 공식 디자인이므로,「역습의 샤아」 및 후대 외전에 등장하는 GM III나 관련 상품도 대개는 이 버전을 베이스로 삼기 마련이고, 따라서 가장 눈에 익은 모습 되겠다.

●RGM-86R 누벨 GM III(건담 센티널)
건담 센티널」을 통해 부활한 GM III 원안.
원안보다는 센티널적 프로포션이 강조된 인상이지만 여전히 애니메이션판보다는 Mk-II 색채를 지닌 모습이기도 하며, 다른 센티널 메카들과 마찬가지로 센티널 단행본에서야 디자인이 최종 마무리되었다(센티널 게재 작례는 디자인 마무리 이전에 MISSION ZZ 작례를 개수한 것. 따라서 원안에 가깝다).
설정에는 GM II 개수형이 아니라 완전 신규 생산분이네 하는 내용이 붙어 있지만, 실제로는 원안을 센티널 스타일로 재포장한 '센티널판 GM III'나 'Ver.Ka GM III'에 해당한다. 또한, 애니메이션판의 RGM-86R 형식명을 그대로 쓰면서 GM III 디자인의 '성골'은 바로 이 누벨 GM III임을 노골적으로 암시하고 있기도 하다.
그리고 이 누벨 GM III 스타일은 이후 파워드 GM으로 연결되며, 이른바 '카토키 슬리퍼'에서 볼 수 있듯이 Ver.Ka GM 스타일이 여기서 비로소 나타나기도 한다.
한편, 이 누벨 GM III의 알맹이(노멀 바디)를 「0080」의 GM들과 정합성을 맞추며 1년 전쟁 당시로 피드백시킨 것이 바로 「센티널 0079」의 Ver.Ka 건담과 GM 후기형이다. 그리고 이 스타일이「0083」의 GM 카이로 이어지면서 현재의 GM 계보에서 한 축을 차지할만큼 위세를 키우게 된다는 점에서, 누벨 GM III는 Ver.Ka 건담/GM 리파인 계보의 시발점으로서도 나름 의미있다고도 하겠다.

●RGM-86R GM III(건담 UC)
ZZ 애니메이션판 GM III의 Ver.Ka 리파인이자 현재의 최신 리파인.
따라서 디자인 계보로 매우 재밌는 상황이 되었는데, 애니메이션 버전과 누벨 GM III로 이원화된 상황에서 원안 디자이너인 카토키 본인이 한데 추려 통합하는 모양새이자, 좀 더 넓게는 GM II~GM III 전체를 아우르려는 측면도 지니고 있기 때문이다.
다만, 그런 와중에서도 '카토키 슬리퍼'만은 잊지 않고 심어놨다는 점은 뭐라 해야 할 지...
때문인지 반대급부인지 이전 디자인들의 고유 개성이 모두 옅어졌기에 이도저도 아니라는 혹평도 있다.
그리고 현재 '25년만에 마침내 발매되는 환상의 키트' HGUC GM III가 이 리파인 디자인에 기반했다는 점 때문에 이 참에 HGUC GM II까지 나올지, 나온다면 어떤 모습이 될 지도 관심사라 하겠다.


■ 과거의 주요 키트들 ■
GM III는 말 그대로 '야라레' 메카인만큼 딱히 활약하거나 인상 깊은 장면도 없지만, 그래도 연방계 MS의 대표 주자 GM 시리즈의 최종 버전이라는 상징성 때문인지 몇 차례 키트화되었다.
단, 이번 HGUC 이전까진 모두 레진제 개러지 키트이다.
●B클럽 1/144(풀 키트):
애니메이션 버전에 충실하나, 품질도 그야말로 구판 시절 그대로.
●B클럽 1/100(MG GM 1.0 컨버전용)
●B클럽 1/144(HGUC GM 컨버전용)
●레클리스 1/144(풀 키트):
http://www5e.biglobe.ne.jp/~reckless/gallery/gm3/gm3.html
정식 상품이라기보다는 동인 이벤트용 한정판이나, 레클리스의 지명도와 설정집「Masterpiece ZZ Gundam」과 맞물려 한동안 유명세를 누렸다.
카토키 본인의 공식 리파인 이전에 Ver.Ka 스타일을 엿볼 수 있게 해줬다는 점에선 나름 가치가 있으며, Ver.Ka 스타일에 뿌리를 두면서도 훨씬 과장되고 볼륨감 있는 모습이 특징이다.



덧.
GM III는 여전히 퍼스트 건담 GM의 리파인일 뿐이다.
GM III의 모태가 되는 GM II 자체가, 설정이야 어쨌건 원안 디자이너 콘도 카즈히사 씨의 'GM의 디테일업 리파인' 의도에 따라 나온 것인데다 등장 작품인 「Z 건담」에서도 일종의 퍼스트 건담 팬 서비스용이었기 때문. 즉, GM II는 'GM Ver.콘도' 이자 'GM Ver.Z건담'이며, RGM-79R라는 형식명 또한 'RGM-79의 Refine'이었던 셈이다. 따라서 GM II를 개수하거나 아예 새로 만들었다는 RGM-86R GM III 또한, 여전히 GM에다 이것저것 갖다 붙인 U.C.0086(1986년)형 GM 리파인이었을 따름이다.
그러므로 800여 기쯤 된다는 GM III 중엔 1년 전쟁에서 살아남은 고령기(?)가 있었을 가능성은 충분하며(아니, 오히려 대다수였을 것이다), 이는 어차피 GM 리파인+덧붙이기라는 애초의 디자인 의도 뿐 아니라 설정에 어긋나지도 않는다.
800여 GM III엔 자쿠나 마젤라 어택 킬 마크 덕지덕지한 에이스 기가 있을 지도 모른다!

덧글

  • draco21 2011/05/25 04:10 #

    바잠 못지 않은 혼돈의 수라장이군요. ^^:
  • ZAKURER™ 2011/05/25 10:09 #

    아니, 반대로 여태까지 별다른 설정 변화나 외전 파생기들이 없다시피해서 정리하기가 꽤 편한 사례라 적어본 겁니다.
    그래도 혼돈의 수라장급으로 보이신다면, AOZ 같은 개족보는 대체...(이하 생략)
  • draco21 2011/05/25 14:13 #

    AOZ 그게 뭔가효.. 먹는건가효~~ (딴청.. ) ... 라기 보담 거긴 제 머리속에선 이미 파묻어버린 흑역사이옵니다. OTL 뭐가뭔지 하나도 모를지경인지라.. 팬들이 보심 화내실려나?? ^^:
  • 네비아찌 2011/05/25 06:49 #

    ZZ 애니메이션 버전이 젤 나아 보이네요.
  • ZAKURER™ 2011/05/25 10:13 #

    전 굳이 따지자면 디자인 정합성이라는 점에선 이번 UC/HGUC 쪽이긴 한데...
    실은 누벨만 아니면 된다는 심정이랄까요. :-)
    ZZ 아니메 버전이 영상 파워를 이용해서 대중 인지도나 선호도가 가장 높았겠지만, 이번 UC 4화로 조금은 흔들릴지도 모르겠습니다.
  • Nine One 2011/05/25 07:40 #

    개인적으로 레클레스 버전을 좋아합니다. 그나저나 이대로 가면....

    0079년에 재작된 GM은 죄다 GM3로 업글된 거군요!!!! 이 무슨 F-5 개량사업도 아니고...
  • ZAKURER™ 2011/05/25 10:15 #

    똥파이브 개량 사업 맞습니다... 설정도 그렇고 말이죠.

    레클리스 버전이 고밀도 디테일 등으로 볼거리가 으뜸이긴 한데, 워낙 개성이 강해서 취향은 좀 타지 싶어요.
  • Nine One 2011/05/25 07:46 #

    근데 이러면 결국 GM2에는 설정에 충돌이 또 생기죠. 뭐 맨날 바뀌는 건담 설정이니...하고 설명하면 티탄즈는 GM2 인수 당시 개조로 인한 성능차이가 너무 널뛰기라 연방군에게 새로 만들어 달라고 주문을 했습니다.라는 설정은 어떻게 또 될지 어지럽군요
  • ZAKURER™ 2011/05/25 10:21 #

    AOZ 쪽에 그런 식으로 언급되었다면 그냥 대충 무시하시면 될 듯하고^^;
    그 설정은 티탄즈가 기존 GM II나 하이잭에 만족하지 못해서 독자 개발에 들어섰다는 기존 설정과 대충 부합하기도 하지만, 카라바가 GM III를 받아서 실전 배치했을 무렵엔 티탄즈는 이미 망했고 GM II를 상향 안정화시킨 GM III가 GM 중에선 가장 낫지만 그래봐야 어차피 2선급이었다는 기존 설정과 크게 어긋나는 것도 아닌 듯합니다.
  • ZAKURER™ 2011/05/25 10:34 #

    아니면 RGM-79R과 RMS-179 세부 분류에서 가지친 해석일텐데...
    그 형식명 자체가 선라이즈에서 대충 내놓은 것(기존 형식명 앞에다 1만 붙인 수준. 이걸 모델그래픽스에서 좀 심오한 척 생산 기지별 어쩌구 했죠)이고, 때나 매체에 따라 형식명 해석도 중구난방 격이라 어느 한 쪽 설을 바로 지지하기는 좀 그렇죠.
  • 질풍17주 2011/05/25 09:46 #

    저 릭 짐 러프디자인 참 마음에 들었었는데 안 나와서 아쉬웠지요. 머리 길쭉한 놈 말고 가운데 놈이......
  • ZAKURER™ 2011/05/25 10:24 #

    어디선가 누군가가 언젠가 작례 하나 정도는 만들지 않았을까 합니다.
    슬림하니 스포티한 미식축구 선수 GM 라는 게 꽤 괜찬을 법도 한데, 요즘 세상은 베앗가이같은 마개조급 녀석들이 워낙 천지에 널려서 요즘은 별다른 이목을 끌지도 못하겠지요...
  • glasmoon 2011/05/25 10:30 #

    그리하여 HGUC GM II도 카토키 슬리퍼를 신어야할 운명이... 털썩
  • ZAKURER™ 2011/05/25 10:36 #

    결국 "맘에 안 드는 놈은 700엔짜리 노멀 GM도 같이 사라!" 는 아주 얄미운 짓거리 같습니다 (털썩)
  • 무명병사 2011/05/25 10:59 #

    어쨌거나 저쨌거나 HGUC로 나와준다는 사실 하나만으로도 감동적이지 말입니다.(최소한 저한테는) 그런데 사실 전 나중에 제간 D형을 낼 것 같은 불길한 예감이 드는 것이(에코즈 사양이 기본적으로 D형이니까 소체레 스타크 제간 사출색으로 내면 만사 O.K.!)

    ....그러니싸 반다이는 얼른 HGUC제타플러스를 내야합니다.(뭐라고?)
  • ZAKURER™ 2011/05/25 20:43 #

    안 나올 땐 '내주면 감지덕지' 하다가도 막상 나오면 이것 저것 꼬투리 잡는 것이 인지상정(?)이지만, 이러쿵 저러쿵 해도 일단은 '4반세기만에 나오는 환상의 키트'를 환영하는 것이 대체적인 분위기 같습니다.

    - 제간 D형 같은 우려먹기보단 가자 D 같은 신금형 녀석이 더 바람직합니다!
    - 옛 HG를 버전업한 완전 변형 HGUC 제타플러스도 할 수 있긴 할텐데 Z 건담처럼 그냥 교체식이 되기 십상이겠고, 그보다는 센티널 아이템 키트화는 항상 잡음이 끼어 묘한 상황인데다 이미 기회를 한 번 놓친 터라 쉽진 않을 듯합니다. RG Z 건담 나오면 가능해지려나요? :-)
  • 백화현상 2011/05/25 13:23 #

    GM 관련 이야기 너무 잼나게 잘봤습니다.
    싫어하시는 분들도 많으시겠지만 개인적으로 ver.ka 풍의 GM이 젤 끌리군요.~~
  • ZAKURER™ 2011/05/25 20:46 #

    재밌게 보셨다니 감사합니다.

    Ver.Ka 특유의 뉘앙스는 호감 반 반감 반이긴 한데, GM 간의 정합성이란 점에선 이번 리파인의 취지는 충분히 찬성하고... 전 복잡미묘한 느낌이랄까요.
    어쨌거나 키트로 내주겠다는데야 일단은 좋을 뿐이죠 :-)
  • 계란소년 2011/05/25 15:18 #

    흑흑 흉측한 UC버전
  • ZAKURER™ 2011/05/25 20:48 #

    아니, 발 빼곤 나름 괜찮긴 해요.
    원작 추구한답시고 요상하게 나와봐야 그건 그거대로 또 좀 곤란하고 말이죠.
  • 노타입 2011/05/25 16:16 #

    그나저나 가토키는 역시나 태생적으로 리파인 전문이로군요. (거기다 2D의 3D화 전문)
    데뷔작 GM3도 결국 릭짐의 리파인이고, 그나마도 미식축구선수 느낌은 싹 물타기 되었네요. 뭔가 새로운 디자인 창작에선 여전히 약하다는 느낌입니다. S건담 정도랄까... 근데 그것도 짜리몽땅한 원안은 정말 별로였고 후지타 카츠미였나 리파인한것이 지금의 S건담의 실루엣이니 완전 자기 작품이라고도 할 입장이 못되고.

    하지만 그의 리파인 스타일은 대체적으로 좋아합니다. 다만 편곡전문이고 실력도 괜찮지만 유명 작곡가로 인정받고 싶어 한다면 그건 못하겠다는 거죠 ^^
  • ZAKURER™ 2011/05/25 20:52 #

    그런 점 때문에 순수 메카 디자이너나 크리에이터로는 한 등급 낮게 랭크되는 듯도 합니다.
    그래도 건플라 리파인 디자이너라는 가장 실속 있는 자리를 꿰어찼으니 나름대로는...^^
  • 잠본이 2011/05/25 21:04 #

    건담W의 리오나 버철온의 주역들 생각하면 오리지널로도 그런대로 기본은 하지만 워낙 리파인으로 먹고살다 보니...
  • 天照帝 2011/05/25 18:59 #

    > 800여 GM III엔 자쿠나 마젤라 어택 킬 마크 덕지덕지한 에이스 기가 있을 지도 모른다!

    이게 결론 맞죠? (도망)
  • ZAKURER™ 2011/05/25 20:55 #

    결론이라기보단 GM III 폭죽이라고 너무 낮춰 보지 말자에 가깝긴 한데... 어쨌건 결론입니다.
    그런 작례 하나 쯤은 보여도 괜찮겠다 싶기도 하고 말이죠 :-)
  • 대마왕 2011/05/25 20:25 #

    > 800여 GM III엔 자쿠나 마젤라 어택 킬 마크 덕지덕지한 에이스 기가 있을 지도 모른다!

    -> 이것보다는....
    800여 GMIII 중에는 출전기록은 거의 없이 GM에서 GMIII 성장해온 국사교과서 같은 녀석이 있을지도 모른다....

    가 더 좋지 않을까요? ㅋㅋㅋ
  • ZAKURER™ 2011/05/25 20:57 #

    그 바로 윗문장에도 적었지만 어차피 '고령기=국사 교과서 같은 녀석'이 대다수일텐데, 그래서야 튀질 않잖습니까. :-)
  • 잠본이 2011/05/25 21:05 #

    간만의 좋은 글 잘 봤습니다. 저런 비화가 있었군요.
  • ZAKURER™ 2011/05/26 01:11 #

    비화라기보단 각 사항은 다들 익히 알려진 건데, 한데 묶어서 시계열 비슷하게 나열했을 뿐이죠. 잘 보셨다니 감사할 따름입니다.
  • 두드리자 2011/05/25 23:02 # 삭제

    양산기는 강해질 자유도 없군요. 역시 우주세기는 디스토피아.
  • ZAKURER™ 2011/05/26 01:15 #

    속사정이라면 주인공 쪽에다 투입하는 아니메 동화 인력만으로도 벅차니 엑스트라나 야라레 메카엔 아무래도 제한(선 줄이기)이 많이 가해지기 때문이겠지만, 그래도 이런 조역급 이하 엑스트라급에도 애정이 있는 입장에선 아무래도 섭섭한 대우라는 것이 인지상정이겠습니다.
    그래서 이런 제한을 극복할 수도 있는 CG 애니메이션에 주목하기도 하는데, 그쪽은 그쪽 나름대로 문제가 있기에 완벽하지만은 못하죠.
  • Nine One 2011/05/26 07:24 #

    근데... 릭 짐의 각토키 버전으로 그린 팬 아트에서 파워드 짐의 발자취가 보이네요. 설마 0083 제작진들이 릭 짐을 재현하려고 파워드 짐을 만들었다...는 아니겠죠?
  • ZAKURER™ 2011/05/26 10:19 #

    팬 아트는 Ver.Ka 스타일로 구현한 거니 당연히 일치도가 더욱 높아 보이지요^^
    미식축구 보디 기어를 걸친 GM'이라는 아이디어가 릭 GM~파워드 GM까지 거의 일관되이 카토키 스타일 안에서 진화 및 변천을 거친 것이나 다름없고, 특히나 4연발 가슴 덕트라는 일관되고 확실한 포인트 때문 아닐까 합니다.

    파워드 GM은 릭 짐의 재현(이라기보다는 느낌 재활용)이라 볼 수도 있겠습니다.
    단, 심증은 충분하지만 물증은 없달까요.
  • 한컷의낭만 2011/05/27 12:51 #

    태생이 만신창이로군요. 헐헐. 그나저나 정말 각도기 양반은 저 쓰레빠 좋아하는군요. 저것좀 안했음 좋겠는데 말입죠. 위에서부터 다 좋은데, 맨 마지막에 발이 쓰레빠라서 분위기 확 깨버립니다.
  • ZAKURER™ 2011/05/30 10:02 #

    카토키제 메카나 철저히 Ver.Ka화한 건담/짐 리파인에는 나름 괜찮긴 한데, 어중간한 리파인까지 다 적용하면 좀 그렇죠.
  • RGM-79 2011/05/28 12:28 # 삭제

    800여 GM III엔 자쿠나 마젤라 어택 킬 마크 덕지덕지한 에이스 기가 있을 지도 모른다!...

    이 마지막 대목에 감동..
    역시 GM은 좋은 기체인 거여욧!
  • ZAKURER™ 2011/05/30 10:02 #

    나름 고심한 마무리 문장입니다.^^
  • 키르히 2011/05/30 19:06 #

    뭐.... 이정도면 간단한 편이군요......
    건담은 이미 모두 모으는게 거의 불가능할 지경이고 누건담은 하이누를 만들지를 않나(그것도 반공식화) AOZ나 블루데스티니..... 수라장들이.......
  • ZAKURER™ 2011/05/31 13:20 #

    그렇죠. 그나마 간단하고 비교적 오염(?) 없는 설정이기에 이렇게 정리할 수 있는 것이지, 조금만 더 지명도 있어도 설정의 아수라장이겠습니다...
※ 이 포스트는 더 이상 덧글을 남길 수 없습니다.